부부치료marital therapy 는 두 사람의 상호관계에 있어서 사회적. 정서적. 성적. 또는 경제적 갈등이 있는 경우에 이를 해결하려는 정신치료의 한 형태입니다.
Ackerman에 의하면, 부부치료의 목표는 정서적 고통과 장애를 완화시키고 두 사람이 개인 및 배우자로서 좀 더 행복하게 하는 것입니다.
치료자는 두 사람이 공유하고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고, 병적 방어를 보다 건전한 것으로 바꾸도록 격려하고, 불화로 인하여 두 사람의 유대가 깨어지지 않게 저항력과 상호보완성을 강화하고, 개인 및 두 사람의 관계가 성장하게 합니다. 또 배우자 각각이 자기 인격의 역동구조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자기 행동이 자신과 주위 사람의 인생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.
- 갈등이 있는 부부가 부부치료를 요청하였을 경우
- 배우자의 한쪽 혹은 양자의 고통의 발생이 부부생활사와 분명히 관계가 있을 경우
- 개인치료에서 부부문제의 해결이 실패하였을 경우 등입니다.
부부사이의 의사소통의 문제가 부부치료의 1차적인 적응증입니다. 의사소통이 적절하게 되는 것 만으로도 많은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.
① 개별 부부치료
개별 부부치료indivisual marital therapy에서는 부부 각자가 따로 치료를 받는 형태입니다. 한 치료자에게 따로 치료를 받을 수도 있고, 각자 다른 치료자에게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 때로는 한 사람만 치료를 받으면서 다른 배우자가 정보를 제공하거나, 간접적으로 치료에 협조할 수도 있습니다.
② 합동치료
합동치료conjoint therapy는 한 치료자가 부부를 진료실에 동석시켜 면담합니다. 경우에 따라서는 남.녀 치료자가 동석하여 네 사람이 같이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있습니다.
- 부부 중 한쪽 혹은 양쪽 모두 실제적으로 이혼을 원하는 경우
- 배우자 중 한 사람이 불안이나 공포 때문에 참가를 거부할 경우
- 부부 중 한사람이 편집증, 조증, 정신병적 상태이거나, 뚜렷이 공격적일 때
- 부부 문제가 없다고 부정하는 경우 등입니다.
많은 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면서 결혼을 할 때, 부부는 행복한 미래를 꿈꾸지요. 그러나 실제의 부부생활은 그리 간단치 않습니다.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두 사람은 결혼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많은 차이를 느끼게 되고, 실망하기도 좌절하기도 합니다. 서로 다른 생각, 태도, 기대, 표현방법 등 많은 차이를 서로 인정하고 극복하기란 생각보단 쉽지 않습니다. 서로에 대한 실망과 분노가 지속되다 보면 서로 믿고 신뢰한다는 기본 전제마저 흔들리기 쉽습니다. 점점 더 큰 문제로 발전해 가는 것이지요.
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의 목표를 확실히 하는 것입니다.
물론 그 목표가 적절하고 현실적일수록 목표가 달성될 가능성은 더 크겠지요.
두 사람이 그 목표에 같이 동의한다면 말할 나위가 없겠지요.
부부상담이 결코 결혼생활의 유지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.
어떤 경우에는 결혼생활을 지속할 수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날 수도 있습니다.
이런 경우에는 헤어짐에 따른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치료자와 당분간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